default_setNet1_2

박용규 교수님, 그냥 버티면 될 것이라 생각하십니까?

기사승인 2018.07.17  13:07:11

공유
default_news_ad1

총신 신대원 교회사 박용규 교수의 책 <세계부흥운동사>를 보니 미국에서 1950년대부터 라디오와 텔레비전을 통해 부흥을 일으킨 유명한 사람들이 소개되어 있다. 박용규 교수는 윌리엄 브란함, 캐트린 쿨만, 오랄 로버츠가 라디오와 텔레비전을 통해 미국에서 성령의 부흥을 일으켰다고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박용규 교수(총신 신대원, 교회사)의 대표작 


“오랄 로버츠는 성령에 대한 강조, 방언의 가치, 그리고 하나님의 기적의 권능을 강조했다. 그는 세계적인 오순절운동과 은사주의 부흥을 저변 확대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감당했다. 그를 통해 남부에서 발흥한 오순절 부흥은 곧 전국으로 확산되었고, 이어 다시 전 세계로 퍼져나갔다. 오랄 로버츠 대학은 그의 사역의 중심 센터가 되었다.”1)

“1954년 자신의 집회에 처음 텔레비전을 이용한 오랄 로버츠는 가장 저명한 신유사역자가 되었다. 오랄 로버츠는 자신의 이름을 딴 오랄 로버츠 대학과 다른 기업을 포함하여 오클라오마에 자신의 왕국을 건설하였다.”2)

“라디오와 텔레비전을 이용하는 다른 전도자들은 신유를 자신들의 사역의 핵심으로 삼았다. 대표적인 복음전도자들은 브란함, 로버츠, 쿨만이 있다. 윌리엄 브란함(William Branham)은 1945년부터 1960년까지 기간에 저명한 신유사역자였다.”3)

“캐트린 쿨만(Kathryn Kuhlman)은 1960년대와 1970년대에 피츠버그로부터 라디오와 텔레비전으로 전도와 신유사역을 감당했다.”4)


박용규 교수가 대체 뭘 하자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 이런 사상과 생각을 가진 사람이 어떻게 지난 수 십 년 동안 총신 신대원에서 교수를 했을까? 정말 요지경이다. 박용규 교수가 부끄러워할 상황이라기보다는 총신에 망조가 단단히 들었다고 말해야 맞는 상황인 것 같다.

박용규 교수의 문제는 총신대의 교수 채용 및 관리 시스템에 중대한 결함이 있다는 증거이다. 유명한 총신대 신대원 교수 직함을 가진 세계 부흥운동의 전문가 행세를 하면서 박용규 교수가 여러 곳에서 했던 강의들은 사실 총신의 개혁신학을 생매장시키는 상두꾼의 노래 소리였다. 박용규 교수가 미국에서 라디오와 텔레비전으로 부흥을 일으켰다고 소개하는 세 사람의 사례를 통해 이렇게 말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설명해 보겠다.
 

1. 오랄 로버츠(Oral Roberts, 1918-2009)

박용규 교수가 텔레비전을 이용하여 부흥을 일으켰다고 소개하는 오랄 로버츠는 어떤 사람이었을까? 그가 가르친 그릇된 이단 사상들과 심각한 거짓 주장들은 다음과 같다.5)

1) 모든 질병은 마귀에서 온 것이다.

2) 자신의 오른 손으로 질병을 일으킨 마귀의 정체를 분간할 수 있다고 했다. 하나님의 치유 능력이 자신의 팔에서 전기처럼 흘러나간다고 주장했다. 자신이 플로리다 탬파에서 신유 집회를 인도하고 있을 때, 그 유명한 이단 윌리엄 브란함이 찾아왔었고, 그때 자신과 브란함에게 놀라운 능력이 임했다고 했다. 오랄 로버츠는 그 때의 상황을 자신이 발행한 잡지 <치유의 물결>(Healing Waters, 1949)에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했다.

“두 사람에게 하나님의 음성이 임했고 두 사람이 팔에 감도는 하나님의 치유의 능력을 느꼈다. 브란함 형제는 왼 팔의 진동으로, 로버츠 형제에게는 귀신들의 숫자와 이름들을 분석해 내는 능력이 오른 팔로 임했다.”

3) 로버츠는 자기의 오른 쪽 팔로 병에 걸린 사람들을 고칠 수 있다고 주장했으나, 치유 사례들을 조사한 전문가들은 치유의 객관적인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보고했다. 캐나다의 한 의사는 로버츠로부터 치유 받았다는 사람들 30명을 자세하게 조사했으나, 모두 심리적이거나 히스테리에 의한 증상들이었다고 보고하였다.

1950년 9월, 로버츠의 집회 장소에 폭풍이 몰려와서 한 사람이 피신하다가 죽었고, 다음 날 또 다시 폭풍으로 인해 50여 명이 부상당했다. 그러나 로버츠는 단 한 사람도 자신의 오른 손으로 치유하지 못했다. 1951년 알라바마에서 그의 집회에 참석한 사람이 죽었고, 1955년 캐나다 앨버타 집회에서도 한 사람이 죽었다. 그러나 로버츠는 자신의 오른 손의 능력을 증명할 그 좋은 기회를 이용할 생각도 하지 않았다.

1956년 로버츠의 집회에서 치유 받았다고 간증한 한 여인이 바로 다음 날 죽었다. 1959년 캘리포니아 오클랜드 집회에서 또 한 사람이 죽었고, 같은 해 노스캐롤라이나 집회에서도 그의 안수를 기다리던 세 살 먹은 소녀가 죽었고, 또 다른 한 여인도 로버츠의 안수 기도를 받고 병이 떠나갔다고 좋아하였으나 곧 죽었다.

4)오랄 로버츠는 자기에게 헌금하면 기대하지 않았던 곳에서 돈이 더 많이 되돌아온다고 주장했다.

5)1950년, 1954년 오랄 로버츠는 예수님이 자신에게 재림의 때를 알려주었다고 주장했다.
 

   
 Oral Roberts University 전경


6)1963년, 오랄 로버츠는 방언기도 통역으로 다음과 같은 직통계시를 받았다.

“오랄, 나는 네가 지금 걷고 있는 이 땅을 사서 여기에 나를 위해 대학교를 세우기 원한다”7)

로버츠는 직통계시를 받은 후 자신의 이름을 따라 Oral Roberts University를 오클라호마 주 털사(Tulsa)에 세웠다. 자기의 이름으로 자기의 나라를 세운 것이다. 오랄 로버츠 대학은 설립된 이후 거짓 영들이 교회를 점령하도록 돕는 거짓 성령세례 사상, 교회를 무속화시키는 방언, 방언기도, 방언통역을 통한 사이비 직통계시,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진다는 적극적 사고, 번영의 신학, 말한 대로 이루어진다는 말 믿음 운동 ... 등 기독교 복음을 파괴하는 수많은 거짓 사상들과 운동들의 온상이 되었다.

이 학교를 졸업한 많은 사람들이 기독교 복음을 파괴하는 거대한 마귀의 일에 요긴하게 쓰임 받았다. 이 학교에서 공부한 대표적인 사람들로는 종교통합주의자이고 신사도 은사주의자 케네스 코플랜드(Kenneth Copeland), 번영의 신학의 대표자인 조엘 오스틴(Joel Osteen), 신사도 사도이며 동성애자인 테드 헤거드(Ted Haggard), 2008년에 신사도 거짓 사도 타드 밴틀리(Tod Bentley)를 초청하여 ‘레이크랜드 부흥’(Lakeland Revival))이라고 알려진 신사도 부흥을 플로리다에서 일으킨 ‘이그나티드 교회’(Ignited Chruch)의 스테판 스트레이더(Stephen Strader) 목사 등이 있다.

7) 오랄 로버츠는 조용기의 이단적인 사상과도 깊은 연관이 있다. 조용기는 기독교 복음을 파괴하는 내용이 많은 자신의 대표적인 저서「4차원의 영성」에서 오순절 운동을 대표하는 거짓된 치유사역자 오랄 로버츠의 사상이 자신의 신앙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다음과 같이 말했다.

“삼중 축복은 성경말씀에 근거하고 있긴 하지만 이 메시지를 깨닫는 과정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주신 분은 오랄 로버츠 목사님입니다. 지금은 하나님 품으로 가신 로버츠 목사님은 치유에 관한 사역에 조예가 깊었으며, 보이지 않는 것을 믿는 믿음을 강조한 목회자로서 저의 영적인 멘토이자 스승이십니다. 저는 로버츠 목사님이 저술한「낫기를 원하면 이것들을 행하라」라는 책을 통해 그의 사상을 접했습니다. 그 책을 읽은 후 그를 열렬히 지지하게 되었습니다. 그가 선포한 말씀이 지금 저의 모든 설교의 기반이 되고 있는 요한삼서 1장 2절이었습니다. 그를 통해 지금의 여의도 순복음교회의 중심의 말씀이 세워진 것이기도 합니다.”8)

다음은 오랄 로버츠가 생전에 집회를 인도하던 모습을 담은 영상이다.

 

2. 윌리엄 브란함(William Branham, 1909-1965)

박용규 교수는 윌리엄 브란함도 텔레비전을 이용하여 기독교의 부흥을 일으켰다고 소개했다. 이전에 브란함에 대해서 살펴본 적이 있으나, 그의 이단사상에 대해 다시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9)

1) 삼위일체 신학이 마귀에게서 나왔다.

2) 성경의 가인은 하와와 뱀이 성관계하여 태어났다.

3) 요한계시록의 짐승의 표는 현재 존재하는 교단들을 의미한다.

4) 요한계시록 3장 14절, 10장 7절의 천사는 브란함 자신이다.

5) 다시 등장하는 말세의 사도들은 죽지 않는다는 ‘하나님의 아들들 교리’를 주장했다.

6) 1977년에 휴거와 종말이 일어날 것이다.

7) 천사가 자신의 왼손에 진동을 주는 방식으로 질병을 찾아낸다고 주장했다.

8) 자신이 처음 만나는 사람의 과거를 알아맞히는 은사(지식의 말씀?)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9) 죽은 물고기를 자신이 살리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10)브란함 자신은 갑자기 병이 들어 1948년 5월 모든 활동을 중단했다.

다음은 윌리엄 브란험이 생전에 집회를 인도할 때의 실제 모습을 담은 영상이다.

 

3. 캐트린 쿨만(Kathryn Kuhlman, 1907-1976)

박용규 교수는 캐트린 쿨만이라는 여성도 텔레비전으로 부흥을 일으켰다고 소개했다. 이전에 캐트린 쿨만에 대해 살펴보았으나, 다시 그녀의 이단성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10)

1)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로 인해 완전한 건강이 보장된다고 주장했다.

2) 그리스도인은 누구나 예수님보다 더 놀라운 기적을 일으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3) 자신의 집회에서 치유의 기적이 많이 일어난다고 홍보했으나, 사실 그녀의 집회에서는 그 정도의 놀라운 기적은 일어나지 않았다. 그가 인도하는 치유 집회에서 나타났다고 소문난 사례들을 조사하였던 윌리암 노랜 박사(Dr. William Nolen)는 의학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기적은 한 건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보고했다.

그리고 1948년 피트버그 카네기 음악당에서 열린 쿨만의 치유집회에 참석했던 한 기자는 실제로 병 고침 받은 사람은 없었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더 비참한 마음 상태로 돌아갔다고 보고했다. 신비주의 연구가 코흐(Kutt Koch)는 미네소타 주 미네아폴리스 집회에서 일어났다고 소문난 28건의 사례를 자세하게 조사한 후 다음과 같이 보고했다.

“10명에게서는 아무런 변화가 일어나지 않았고, 7명은 상태가 조금 나아졌다고 말하고 있고, 11명은 심리적인 요인의 증상을 가지고 있었다. 이 광범위한 조사를 통해 실질적으로 질병이 낳았다고 볼 수 있는 분명한 치유의 사례는 하나도 발견되지 않았다.”11)
 

   
 교황 요한 바오로 6세와 캐트린 쿨만


4)쿨만은 나중에 기독교와 천주교를 일치시키려는 종교통합 운동에 심취하여 기독교를 파괴하는 일들을 시도했다. 쿨만은 기독교 은사주의자들과 천주교 은사주의자들이 앞장서 시도한 종교통합 운동의 초기 단계를 장식한 중요한 인물이었다. 쿨만은 1972년 10월 11일 교황 바오로를 만난 후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내가 교황을 만났을 때 거기에는 일치가 있었다. 그에게는 통역자가 있었지만, 사실 우리 사이에는 통역자가 필요 없었다.”12)

5)캐트린 쿨만의 치유집회의 하이라이트는 쿨만 자신의 입신이었다. 쿨만에게서는 한국 사람들이 ‘입신’이라고 하고, 외국 사람들이 ‘성령 안에서 일시적 죽음’(slaying in the spirit)이라고 말하는 지극히 위험하고 불건전한 현상이 빈번하게 나타났다.13)

다음은 캐트린 쿨만이 생전에 집회를 인도하던 모습을 담은 영상이다.

 

 

--- 각주 ---

1) 박용규, <세계부흥운동사> (생명의 말씀사, 2014), 884.
2) 앞의 책, 885.
3) 앞의 책, 884-885.
4) 앞의 책, 885.
5) David W. Cloud, The Laughing Revival From Azusa to Pensacola (London, Ontario: Way of Life Literature, 1998), 60.
6) 앞의 책, 81.
7) 로버츠 리어든, <방언기도는 즐겁다> (이용복 역) (규장, 전자책).
8) 조용기,「4차원의 세계」(서울: 교회성장연구소, 2010), 35-36.
9) David W. Cloud, 60.
10) 앞의 책, 61-62.
11) Kutt Koch, Occult ABC, Grand Rapids: Kregel Publishers, 1981. 앞의 책, 62에서 재 인용.
12) 윌슨 유인 외, <오순절 은사운동 바로알기> (정동수 역) (그리스도 안에서, 2010), 56.
13) 앞의 책, 147.

정이철 cantoncrc@gmail.com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